- 목 차 -
#5. 형태의 분류와 심리 (출제빈도 : 중)
#6. 디자인의 원리 (출제빈도 : 상)
#7. 색의 원리 (출제빈도 : 중)
#8. 색의 혼합 (출제빈도 : 중)
#9. 표색계 (출제빈도 : 상)
#5. 형태의 분류와 심리 (출제빈도 : 중)
1. 형태의 분류와 심리
이념적 형태 : 개념적, 네거티브, 점, 선, 면 입체와 같은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, 세잔(Cezanne)이 사용
현실적 형태 : 실제로 지각되는 구성적 형태, 포지티브, 자연적형태(유기적), 인위적 형태(기능적)
* 게슈탈트 법칙 (군화의 법칙) 막스 베르타이머가 발견한 원리
- 형태는 근접, 유사, 폐쇄, 연속된 속성을 가진 형태들이 심리적으로 보기 좋다.
근접원리 | 가까이 있는 것들끼리는 무리처럼 보이는 원리 | ![]() |
유사원리 | 유사한 형태, 색채, 질감을 가진것끼리 무리처럼 보이는 원리 | |
연속원리 | 비슷한것끼리 연속으로 있을 때 무리처럼 보이는 원리. 점들이 배열이 연속되면 선처럼 보여지는것 | |
폐쇄원리 | 닫혀있지않은 도형이 심리적으로 닫혀 보이거나 무리지어 보이는 원리 |
그 외 대칭의 법칙 : 대칭의 이미지들이 하나의 그룹처럼 보이는 원리. 예를 들어 괄호 [ ]
공동운명의 법칙 :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것들을 묶어서
* 시지각의 향상성 : 크기, 형태, 밝기, 색상 등이 바뀌어도 원래대로 지각됨
* 착시
길이의 착시 | 화살표 방향에 따라 달라보여 | ![]() |
대비의 착시 | 주변 원 대비로 크기가 면적이 달라보여 | |
분할의 착시 | 분할된 선, 면이 분할안된것보다 더 길어보여 | |
각도와 방향의 착시 | 사선으로 인해 평행선이 기울어져 보여 | |
수평-수직의 착시 | 수직선이 수평선보다 길어보여 | |
상방거리 과대 착시 | 위쪽 도형이 더 크게보여 |
#6. 디자인의 원리 (출제빈도 : 상)
1. 균형과 조화
* 균형 : 부피, 중량 등 물리적인 구조와 색채 등으로부터 시각적인 안정감을 준다.
- 대칭에서 주로 이루어지고, 시각적인 균형 요소로는 색상, 명암, 크기, 질감, 위치 등이 있다.
대칭 | 수직 또는 수평 축에 의해 같은 중량감으로 배분. 질서, 안정감, 통일감. 선 대칭, 방사 대칭, 이동 대칭, 확대 대칭 | ![]() |
비대칭 | 대칭이 아니지만 비중이 안정됨. 자유로움, 개성적, 활동감 |
* 비례 : 전체와 부분, 부분과 부분사이의 상호 관계에 의한 일정한 비율
등차수열 비례 | 같은 간격으로 일정하게 1, 3, 5, 7, 9 |
|
등비수열 비례 | 같은 비율로 일정하게 2, 4, 8, 16 |
|
황금 비례 | 가로와 세로 비율이 1:1.16484 일 때 | ![]() |
그 외... - 정수 비례 : 비의 값이 정수인 비례 - 루트 비례 : 한변과 다른 변 비율이 루트로 나오는 비례 |
* 주도와 종속 : 비대칭적인 균형감
* 조화 : 조화를 이루는 것~
- 통일감, 변화, 균형감이 안정적으로 결합
- 유사 조화 : 같은 성질끼리 조화. 단조로울 수도
- 대비 조화 : 다른 성질끼리 조화. 대립 극적효과, 긴장감
2. 율동
* 반복과 교차 : 형태나 색채를 주기적, 규칙적으로 배열
- 규칙적인 특징을 반복 교차시키는 데서 율동이 나타나
* 점이와 방사
- 점이(점층) : 크기나 색채가 점진적 변화. 반복보다 더욱 복잡하고 강한 운동감. 그라데이션(Gradation)
- 방사 : 중심축으로부터 바깥쪽으로 전개. 수면 위 동심원
* 통일과 변화
- 통일 : 하나의 규칙. 질서. 지루
- 변화 : 통일의 일부에 변화. 흥미. 지나치면 무질서
* 강조와 대조
- 강조 : 단조로움 피하기 위해서 일부를 다르게. 비대칭적 균형 - 자연속의 강조 : 녹색 잎들 속에 파묻힌 빨간 꽃 한 송이 꽃
- 대조 : 서로 다른 영역 대립. 강렬한 디자인 제작.
#7. 색의 원리 (출제 빈도 : 중)
★색의 정의와 물체의 색이 무엇인지. 스펙트럼에 대해서 중요
1. 색의 정의
* 색과 색채
- 색 : 눈의 망막이 빛의 자극을 받아 생기는 물리적인 지각 현상
- 색채 : 눈을 통해 지각된 색에 대해 심리적인 지각 현상이 더해진 것
- 유채색 : 유채 광각 색 느낌
- 무채색 : 못느낌
* 빛
- 가시광선 : 눈에 보이는 범위 380나노미터~780나노미터 사이. 무지개빛. 스펙트럼
- 적외선 : 780나노미터 이상의 긴 파장. 라디오 전파도 포함
- 자외선 : 380나노미터 이하의 짧은 파장. 엑스레이.
* 스펙트럼 : 프리즘을 이용 빛의 파장에 따라 굴절되어 연속광으로 나타낸 것.
- 뉴턴은 색채를 과학적으로 정리. 7색으로 분리
2. 물체의 색과 색의 종류
* 물체의 색 : 물체가 색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여
* 색의 종류
- 표면색 : 불투명한 물체가 빛을 반사시켜 나타나는 물체의 색. 녹색 물체는 녹색을 반사시키므로 녹색으로 보인다.
- 투과색 : 투명한 물체가 투과시킨 색. 녹색 유리는 녹색 빛만 투과
- 광원색 : 광원(빛의 근원)에서 나오는 빛을 눈으로 볼때 느껴지는 빛 자체 색.
- 거울색 : 완전 빛 반사
- 금속색 : 강한 반사로부터 나타나
- 기타 등 등. 공간 색 등 등...
* 색의 지각과 효과
- 색의 지각 : 빛(광원), 물체, 시각(눈), 색을 보기 위한 노출(노출시간)이 필요.
- 색채 지각의 3요소 : 빛, 물체, 시각
3. 색의 지각과 효과
* 색 지각설
- 3원색설 : 영과 헬름홀츠의 가설. RGB을 3원색으로 색을 지각한다는 설
- 반대색설 : 헤링의 가설. RGYB(각 각 보색)의 4원색으로 색을 지각한다는 설
* 색의 지각 효과
- 항상성 : 빛의 강도나 조건이 변해도 색이 본래색 유지하려는 특성
- 연색성 : 광원에 따라 색상이 달라 보이는 현상
- 색순응 : 색에 순응되어 다른 환경에서 색의 지각이 약해짐. 선글라스 끼고 있어도 선글라스 색 안느껴짐.
- 명암순응 : 밝은곳에 있다가 어두운곳 가거나 또는 반대로 가거나 할 때 처음에는 잘 안보이다가 점차 잘보이는 현상.
- 명순응 : 어두운곳에서 밝은 곳으로~ 암소시-> 명소시 (명암, 형태, 색상까지 식별)
- 암순응 : 밝은곳에 있다가 어두운 곳으로~ 명소시 -> 암소시 (명암, 형태 식별)
- 조건동색(메타메리즘) : 두가지 다르 색이 하나의 색으로 보이게 됨
- 푸르킨예 현상 : 암순응 될때 파랑, 빨강의 명도 차이가 생긴느 현상
- 빛이 강할 때는 장파장, 빛이 약할 때는 단파장의 빛이 강도가 좋아짐. 어두운 곳에서는 빨강보다 파랑이 밝게 보임. 비상표시등이 초록색인 이유
- 박명시 : 푸르킨예현상이 일어남.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무렵에 추상체와 간상체가 동시에 활동해서 물체의 상이 흐리게 보인다.
#8. 색의 혼합 (출제빈도 : 중)
1. 색의 속성
* 색의 3속성
- 색상 : 색상환에 배열된 색을 의미. 우리나라는 먼셀의 표준 20색상환 사용
- 명도 : 색의 밝고, 어두운 정도. 그레이스케일. 유채색 무채색도 명도 있음
- 채도 : 색의 선명도. 다른색이나 무채색을 혼합하면 채도는 낮아짐
* 채도의 구분
- 순색 : 채도가 가장 높은 색
- 청색 : 순색에 흰색 또는 검정 혼합. 맑게 보여. 명청색(순+흰)과 암청색(순+검)으로
- 탁색 : 청색이나 회색 혼합. 탁해 보여
2. 색명법과 색의 혼합
* 색명법 : 색에 이름 붙히는 것
- 기본색명 : 표색계에 의해 규정
- 일반색명
- 표색계를 사용하여 기호나 이름으로 표현. 빨강 Red R처럼.
- 명도나 채도를 수식어로 붙혀 표현. 어두운 파랑, 연보라 등
- 색을 정확히 표현
- 계통색명
- 색상, 명도, 채도 표현
- 관용색명
- 관습적, 연상적 느낌으로 이름 붙힘
- 귤색, 밤색 등 고유 이름 코발트 블루..
- 인명, 지명, 원료, 자연, 식물 등에 따라 달라짐
- 정확성 떨어져
- 한번에 습득 어려움
색의 혼합(출제빈도가 높다. 가산혼합과 감산혼합의 구별)
* 가산혼합 : RGB(Red, Green, Blue) 색광혼합
- 빛 = 가산 합칠수록 밝아져!
- 빛이라서 더하면 더할 수록 밝아져
- 컬러 티비, 조명
- RGB = W
- RG = Y
- RB = M
- BG = C
* 감산혼합 : CMYK(Cyan, Magenta, Yellow, blacK) 색료혼합
- 색 = 감산 합칠수록 탁해져!
- 더할 수록 어두워짐
- CMY = K
- MY = R
- MC = B
- YC = G
* 중간혼합 : 두가지 이상을 병치 시켰을 때 혼합된 것처럼 보여
- 혼합된 두 색상의 평균 명도로 나타냄
- 회전 혼합 : 색팽이 혼합. 회전하면서 하나의 색으로 보임
- 병치 혼합 : 선이자 점이 조밀하게 교차 나열 되었을 때 인접한 색끼리 혼합된것처럼 보임
#9. 표색계 (출제빈도 : 상)
1. 표색계
* 표준 색상환(또는 색환)
- 색채를 구별하기 위해 비슷한 색상을 규칙적 배열
- 유사색(인접색, 근접색) : 유사색계. 가까이 있는 색상들. 빨강 이웃은 주황이나 노랑
- 보색(반대색) : 가장 먼거리에 있는 색상. 빨강과 청록. 노랑과 남색. 연두와 보라. 두개 섞으면 검정에 가까운 무채색
- 근접 보색
- 먼셀의 표준20색상환
* 표색계(Color System) : 물체색을 표시하는 색상 체계
- 물리적이고 수치와 같은 방법과 시감각적으로 색을 측정 표시.
- 현색계 : 색의 3속성에 따라 물체의 색에 기호나 번호를 붙여 표현. 먼셀 표색계와 오스발트 표색계.
- 혼색계 : 물리적이고 수치적인 빛의 혼합에 기초를 두어 색표를 정하는 방법.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는 점 CIE(극제조명위원회) 표색계
2. 먼셀, 오스트발트, CIE 표색계
* 먼셀 표색계 (Munsell Color System)
-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 연구가 먼셀이 구성
- 색상(Hue), 명도(Value), 채도(Chroma)의 3속성 사용. HV/C
색상, 명도, 채도를 쉽게 알아보게 만든 3차원 형태의 입체 모형
모든 물체색이 포함
바깥쪽으로 갈수록 순색
수직 - 보색
중심축은 명도
명도의 단계는 11단계 (고, 중, 저명도로 구분)
채도는 0, 2, ... 2단계씩 구분
모든 색상의 채도 위치가 달라서 배색 채계의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
* 오스트발트 표색계 (Ostwald Color System)
- 독일의 물리화학자 오스트발트가 구성
- 한 색상에 표현되는 B(Black) + W(White) + C(Color) = 100%가 되는 혼합비로 규정
-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세 가지 요소
1. Black : 빛 완전 흡수
2. White : 빛 완전 반사
3. full Color : 특정 파장의 빛만 반사. 나머지는 흡수
* CIE 표색계 (CIE Color System)
-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고안한 국제적 기준
- 가산혼합의 원리
- CIE 표색계에서 스펙트럼 가시광선은 380나노미터~780나노미터의 파장 범위를 가진다.
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
먼셀 표색계의 특징을 알야하고 그 중에서도
- 채도 단계, 명도 단계 : 채도는 바깥쪽으로 갈 수록 선명해지고(2단계씩 점프), 명도는 아래로 갈수록 어두워짐(11단계)
- 분류 색상의 뭔지
- 색입체의 명칭
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기억해야할 두가지
-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B + W + C = 100%
- 해링의 4원색설을 기본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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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o be continued...
★자료출처 및영상참조 : 유튜브 이기적영진닷컴
youtu.be/EG-ERdkWEs4?list=PLaVgeQDDXCGIGWUPpuzhzNFtJa8_ZnFP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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