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목 차 -
#1. 디자인 개념과 조건 (출제빈도 : 상)
#2. 디자인의 역사 (출제빈도 : 상)
#3. 디자인의 분류 및 특징 (출제빈도 : 중)
#4. 디자인의 요소 (출제빈도 : 중)
#1. 디자인 개념과 조건 (출제빈도 : 상)
1. 디자인의 개념
* 디자인의 정의
미적인것과 실용적인것의 통합
디자인의 어원 - 라틴어 데시그나레(Designare), 프랑스어 데생(Dessin)
드(De, 이탈)+자인(Sign, 형상)의 합성어. 기존의 형상에서 이탈하여 새로운 재화를 창출한다는 의미
도안, 계획, 설계, 구상, 밑그림, 소묘 등 의미.
디자인(Design) = 조형에 대한 계획 + 목적에 부합하는 설계
* 국내 디자인 용어의 사용
50년대 : 도안, 의장
60년대 들어서 산업 미술, 응용미술, 디자인이라는 용어 사용
70년대에는 시각디자인, 환경디자인 등 세분화
80년대 들어 디자인 매니지먼트, 디자인 비즈니스 등 관련 용어 사용
2. 디자인의 목적과 조건
*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
빅터 파파넥
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하던 전통적 사고에 탈피 - 디자인의 기능을 복합기능이라고 정의
* 빅터 파파넥의 복합 기능
방법(method), 용도(use), 필요성(need), 목표지향성(telesis), 연상(association), 미학(aesthetics)
디자인의 조건
- 이상적인 조건 - 합리적, 객관적 미적의식 : 합목적성, 경제성
- 감성적인 조건 - 비합리적, 주관적 미적의식 : 심미성, 독창성
* 합목적성 : 목표성, 디자인이 대상과 용도 즉 사용할 대상과 용도에 맞게 잘 이루어져 있는가
기능성과 실용성이 모두 갖추어진것
* 경제성 :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
* 심미성 : 형태와 색채가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의 성질을 만드는것
* 독창성 : 다른 제품과 차별화, 창조적
* 질서성 : 위 4개가 조화롭게 갖추어진것
* 리디자인과 굿디자인
1. 리디자인 : 현대적 감각에 맞게 수정 개선
2. 굿디자인 : 5대조건을 만족시켜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선정
* 디자인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
1. 디자인 발상단계 (아이디어를 내서 디자인 기획까지 이루는 단계) : 모방 - 수정 - 적응 - 혁신
2. 디자인 전개 : 발의 - 확인 - 조사 - 분석 - 종합 - 평가 - 개발 - 전달
3. 디자인 과정 : 욕구과정 - 조형과정 - 재료과정 - 기술과정
4. 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 : 계획 - 조사 - 분석 - 종합 - 평가
#2. 디자인의 역사 (출제빈도 : 상)
역사의 사건과 관련된 작가 중요
1. 디자인의 역사
* 근대 디자인의 역사(운동, 작가 중요)
미술공예운동
- 산업화에 기계화, 대량생산으로 제품품질저하가 발생하면서 생겨나 운동
- 수공예 부흥운동
- 윌리엄 모리스
아르누보 (유겐트 스틸. 리버티)
- 프랑스, 벨기에 중심으로 일어난 장식미술운동
- 장식과 관련된 상점 이름
- 식물을 모티브
- 알폰스 무하(알퐁스 뮈샤)
- 작품 Zodiac에 식물 이파리 구성
독일공작연맹
- 기능주의 운동 : 기능적인 부분 중심
- 제품의 질적 향상과 규격화
- 헤르만 무테지우스
큐비즘
- 세잔의 자연해석(구, 원통, 원뿔)의 동기
- 실물을 입방체적으로 표현
- 피카소, 브라크
구성주의
- 추상주의, 공간조형
- 기하학적이고 기계적인 형태
- 타틀린, 칸딘스키
데스틸
- 양식으로 네덜란드어
- 기하학적인 단순화 평면 구성
- 바우하우스에 영향
- 되스부르크(또는 도스부르크), 몬드리안
- 리트벨트 작가도 있음
바우하우스
- 건물의 이름이기도 함
- 윌터 그로피우스
- 예술과 공학 기술 통합
- 현대디자인의 이정표
아르데코
- 장식예술
- 기하학적인 문양 패턴
- 룰만, 브란트
* 현대 디자인의 역사
초현실주의
- 미로, 달리
- 잠재의식에 의한 상상의 세계 표현
추상표현주의
- 지적인 질서, 내면의 철학적
- 선, 형, 색채 등 이용해 자유롭게
- 뉴먼, 폴락, 칸딘스키
팝아트
-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
- 매스미디어, 대중문화를 예술의 소재로
- 해밀턴, 앤디워홀
옵아트
- 팝아트의 상업성에 맞서서 일어난 운동
- 다이나믹한 시각적 효과
- 바자렐리
미니멀아트
- 저드, 모리스
반디자인 운동
- 디자인자체 무시
- 멘디니, 소트사스
* 기타 디자인 경향
- 절대주의, 미래주의, 다다이즘, 멤피스 그룹
미래주의 : 기계의 물질 문명의 과속력의 미를 찬미
멤피스 그룹 : 이탈리아 급진적 운동
* 사회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
농경사회 : 의식주를 위한 수공예
산업사회 : 디자인 태동. 기계를 통한 대량생산
후기 산업사회 : 성장. 공업발달
정보화 사회 : 성숙. 기술첨단화, 즐기는 개념
#3. 디자인의 분류 및 특징 (출제빈도 : 중)
디자인의 분야 / 종류에 관한 부분 자주 출제
2, 3, 4차원에 대해서도
1. 디자인의 분류
구 분 | 시각(시각 전달) 디자인 | 공업(제품) 디자인 | 환경디자인 |
2차원 평면 디자인 | 광고, 선전, 편집, CI, 타이포그래픽, 일러스트, 웹디자인 | 텍스타일, 벽지![]() |
|
3차원 입체 디자인 | POP(구매시점광고), 패키지![]() |
용기, 가구/가전/완구, 액세사리, 패션. 운송수단 | 도시, 조경, 인테리어(실내) |
4차원 공간 디자인 | TV/CF, 영상, 애니메이션, 가상현실 | 무대 |
2. 시각 디자인
- 시각적으로 신속, 정확히 의미 전달
- 4대매체 : 포스터 디자인, 신문광고, 잡지 광고, TV광고 디자인
* 아이덴티티(identity) : CI같은 것
이것을 통한 이미지 통합전략 : CIP (Corporate Identity Program)
- 베이직 시스템(심볼마크, 로고 등), 어플리케이션 시스템(서식류, 유니폼, 간판, 배너 등)
* 타이포그래피(Typography) : 문자, 활자를 활용한 디자인. 서체에 활용
* 구성 요소
베이스라인 | 문자가 놓이는 기본선 |
높이 | 글자 크기 |
세리프 | 글자의 끝 부분 돌기. 로만, 명조체 |
산세리프 | 글자 끝에 돌기없는 것. 고딕, 굴림체 |
* 레터링 디자인
- 문자 자체를 개발
* POP디자인
3. 공업디자인
공업 디자인 과정
계획수립 - 디자인 콘셉트 수립 - 아이디어 스케치 - 렌더링(완성예상도) - 목업(모형제작) - 도면화 - 모델링 - 결정 - 상품화
4. 환경디자인
도시의 환경과 관련하여 경관이나 조경을 디자인하는 분야
* 그린 디자인 : 환경친화적 디자인
#4. 디자인의 요소 (출제빈도 : 중)
1. 디자인의 요소
* 개념 요소 : 눈으로 볼수 없지만 지각되는 요소들
점 > 선 > 면 > 입체
점 : 교점생길수도 있음
선 : 움직임의 성격, 속도감, 강약, 방향을 가짐. 교선이 생길수도 있음
- 수평선 : 안정감, 평온, 정지
- 수직선 : 높이감, 상승, 엄숙
- 사선 : 운동감, 속도감, 불안정
- 곡선 : 부드러움, 우아, 섬세
- 유기적인 선 : 자연적
- 무기적인 선 : 기계적
면 : 원근감, 질감, 공간감 등
- 평면 : 신뢰, 안정
- 곡면 : 부드러움, 동적임
- 불규칙 : 자유, 흥미, 불확실, 무질서
- 유기적 : 외면에서 나타나는 자연적인
- 무기적 : 기계적으로 생성된 기하학적인 면
입체 : 평면조형에서도 착시로 입체감 느낄수도 있음
- 순수 입체 : 구, 원기둥, 육면체 등
- 소극적 입체 :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 것으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
* 시각 요소 : 눈에 지각 할 수 있는 요소
형태 : 볼륨감이 나타나는 모양. 일정한 크기 등 조형물 전체의 3차원
- 자연 형태(조약돌 작가...기억?), 인공 형태, 추상 형태 등
크기 : 크기, 길이, 폭, 높이 등
색채 : 색의 3속성 - 색상, 명도, 채도
질감
- 시각적 질감
- 촉각적 질감
빛
- 직사광
- 분광
- 가시광선, 자외선, 적외선, 감마선, X선 등
명암
- 실제감, 입체감, 양감
* 상관 요소 : 위치, 방향, 공간(원근감과 관련), 중량감(무게관련) 등
* 실제 요소 :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. 목적이 충족되었을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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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o be continued...
★자료출처 및영상참조 : 유튜브 이기적영진닷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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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디자인 기능사 필기 핵심 이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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