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about WEB DESIGN/2021 웹디자인기능사 준비

웹디자인기능사 필기핵심이론 공부 Part. 1 : #1. 디자인 개념과 조건 ~ #4. 디자인의 요소

by DDPGO 2021. 1. 5.
728x90
반응형
728x170

- 목 차 -

#1. 디자인 개념과 조건 (출제빈도 : 상)

#2. 디자인의 역사 (출제빈도 : 상)

#3. 디자인의 분류 및 특징 (출제빈도 : 중)

#4. 디자인의 요소 (출제빈도 : 중)

 


#1. 디자인 개념과 조건 (출제빈도 : 상)

 

1. 디자인의 개념

 

* 디자인의 정의

 

미적인것과 실용적인것의 통합

디자인의 어원 - 라틴어 데시그나레(Designare), 프랑스어 데생(Dessin)

드(De, 이탈)+자인(Sign, 형상)의 합성어. 기존의 형상에서 이탈하여 새로운 재화를 창출한다는 의미

도안, 계획, 설계, 구상, 밑그림, 소묘 등 의미.

 

디자인(Design) = 조형에 대한 계획 + 목적에 부합하는 설계

 

 

* 국내 디자인 용어의 사용

50년대 : 도안, 의장

60년대 들어서 산업 미술, 응용미술, 디자인이라는 용어 사용

70년대에는 시각디자인, 환경디자인 등 세분화

80년대 들어 디자인 매니지먼트, 디자인 비즈니스 등 관련 용어 사용

 

 

2. 디자인의 목적과 조건

 

*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

빅터 파파넥

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하던 전통적 사고에 탈피 - 디자인의 기능을 복합기능이라고 정의

 

* 빅터 파파넥의 복합 기능

방법(method), 용도(use), 필요성(need), 목표지향성(telesis), 연상(association), 미학(aesthetics)

 

 

 

디자인의 조건

 - 이상적인 조건 - 합리적, 객관적 미적의식 : 합목적성, 경제성

 - 감성적인 조건 - 비합리적, 주관적 미적의식 : 심미성, 독창성

 

* 합목적성 : 목표성, 디자인이 대상과 용도 즉 사용할 대상과 용도에 맞게 잘 이루어져 있는가

               기능성과 실용성이 모두 갖추어진것

* 경제성 :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

* 심미성 : 형태와 색채가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의 성질을 만드는것

* 독창성 : 다른 제품과 차별화, 창조적

* 질서성 : 위 4개가 조화롭게 갖추어진것

 

 

 

* 리디자인과 굿디자인

1. 리디자인 : 현대적 감각에 맞게 수정 개선

2. 굿디자인 : 5대조건을 만족시켜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선정

 

 

* 디자인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

 

1. 디자인 발상단계 (아이디어를 내서 디자인 기획까지 이루는 단계) : 모방 - 수정 - 적응 - 혁신

2. 디자인 전개 : 발의 - 확인 - 조사 - 분석 - 종합 - 평가 - 개발 - 전달

3. 디자인 과정 : 욕구과정 - 조형과정 - 재료과정 - 기술과정

4. 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 : 계획 - 조사 - 분석 - 종합 - 평가

 

 


 

#2. 디자인의 역사 (출제빈도 : 상)

역사의 사건과 관련된 작가 중요

1. 디자인의 역사

 

* 근대 디자인의 역사(운동, 작가 중요)

 

미술공예운동

 - 산업화에 기계화, 대량생산으로 제품품질저하가 발생하면서 생겨나 운동

 - 수공예 부흥운동

 - 윌리엄 모리스

 

아르누보 (유겐트 스틸. 리버티)

 - 프랑스, 벨기에 중심으로 일어난 장식미술운동

 - 장식과 관련된 상점 이름

 - 식물을 모티브

 - 알폰스 무하(알퐁스 뮈샤)

 - 작품 Zodiac에 식물 이파리 구성

 

독일공작연맹

 - 기능주의 운동 : 기능적인 부분 중심

 - 제품의 질적 향상과 규격화

 - 헤르만 무테지우스

 

큐비즘

 - 세잔의 자연해석(구, 원통, 원뿔)의 동기

 - 실물을 입방체적으로 표현

 - 피카소, 브라크

 

 

구성주의

 - 추상주의, 공간조형

 - 기하학적이고 기계적인 형태

 - 타틀린, 칸딘스키

 

데스틸

 - 양식으로 네덜란드어

 - 기하학적인 단순화 평면 구성

 - 바우하우스에 영향

 - 되스부르크(또는 도스부르크), 몬드리안

 - 리트벨트 작가도 있음

바우하우스

 - 건물의 이름이기도 함

 - 윌터 그로피우스

 - 예술과 공학 기술 통합

 - 현대디자인의 이정표

 

아르데코

 - 장식예술

 - 기하학적인 문양 패턴

 - 룰만, 브란트

 

 

 

* 현대 디자인의 역사

 

초현실주의

 - 미로, 달리

 - 잠재의식에 의한 상상의 세계 표현

 

추상표현주의

 - 지적인 질서, 내면의 철학적

 - 선, 형, 색채 등 이용해 자유롭게

 - 뉴먼, 폴락, 칸딘스키

 

팝아트

 -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

 - 매스미디어, 대중문화를 예술의 소재로

 - 해밀턴, 앤디워홀

 

옵아트

 - 팝아트의 상업성에 맞서서 일어난 운동

 - 다이나믹한 시각적 효과

 - 바자렐리

 

미니멀아트

 - 저드, 모리스

 

반디자인 운동

 - 디자인자체 무시

 - 멘디니, 소트사스

 

 

* 기타 디자인 경향

 - 절대주의, 미래주의, 다다이즘, 멤피스 그룹

 

미래주의 : 기계의 물질 문명의 과속력의 미를 찬미

멤피스 그룹 : 이탈리아 급진적 운동

 

 

* 사회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

농경사회 : 의식주를 위한 수공예

산업사회 : 디자인 태동. 기계를 통한 대량생산

후기 산업사회 : 성장. 공업발달

정보화 사회 : 성숙. 기술첨단화, 즐기는 개념

 

 


 

#3. 디자인의 분류 및 특징 (출제빈도 : 중)

디자인의 분야 / 종류에 관한 부분 자주 출제

2, 3, 4차원에 대해서도

 

1. 디자인의 분류

 

구  분 시각(시각 전달) 디자인 공업(제품) 디자인 환경디자인
2차원 평면 디자인 광고, 선전, 편집, CI, 타이포그래픽, 일러스트, 웹디자인 텍스타일, 벽지
 
3차원 입체 디자인 POP(구매시점광고), 패키지
용기, 가구/가전/완구, 액세사리, 패션. 운송수단 도시, 조경, 인테리어(실내)
4차원 공간 디자인 TV/CF, 영상, 애니메이션, 가상현실   무대

 

 

 

2. 시각 디자인

 - 시각적으로 신속, 정확히 의미 전달

 - 4대매체 : 포스터 디자인, 신문광고, 잡지 광고, TV광고 디자인

 

* 아이덴티티(identity) : CI같은 것

이것을 통한 이미지 통합전략 : CIP (Corporate Identity Program)

 - 베이직 시스템(심볼마크, 로고 등), 어플리케이션 시스템(서식류, 유니폼, 간판, 배너 등)

 

 

* 타이포그래피(Typography) : 문자, 활자를 활용한 디자인. 서체에 활용

* 구성 요소

베이스라인 문자가 놓이는 기본선
높이 글자 크기
세리프 글자의 끝 부분 돌기. 로만, 명조체
산세리프 글자 끝에 돌기없는 것. 고딕, 굴림체

* 레터링 디자인

 - 문자 자체를 개발

 

* POP디자인

 

 

 

3. 공업디자인

공업 디자인 과정

 

계획수립 - 디자인 콘셉트 수립 - 아이디어 스케치 - 렌더링(완성예상도) - 목업(모형제작) - 도면화 - 모델링 - 결정 - 상품화

 

 

 

4. 환경디자인

도시의 환경과 관련하여 경관이나 조경을 디자인하는 분야

* 그린 디자인 : 환경친화적 디자인

 

 


#4. 디자인의 요소 (출제빈도 : 중)

 

1. 디자인의 요소

 

 

* 개념 요소 : 눈으로 볼수 없지만 지각되는 요소들

 

점 > 선 > 면 > 입체

 

 

점 : 교점생길수도 있음

 

선 : 움직임의 성격, 속도감, 강약, 방향을 가짐. 교선이 생길수도 있음

 - 수평선 : 안정감, 평온, 정지

 - 수직선 : 높이감, 상승, 엄숙

 - 사선 : 운동감, 속도감, 불안정

 - 곡선 : 부드러움, 우아, 섬세

 - 유기적인 선 : 자연적

 - 무기적인 선 : 기계적

 

 

면 : 원근감, 질감, 공간감 등

 - 평면 : 신뢰, 안정

 - 곡면 : 부드러움, 동적임

 - 불규칙 : 자유, 흥미, 불확실, 무질서

 - 유기적 : 외면에서 나타나는 자연적인

 - 무기적 : 기계적으로 생성된 기하학적인 면

 

입체 : 평면조형에서도 착시로 입체감 느낄수도 있음

 - 순수 입체 : 구, 원기둥, 육면체 등

 - 소극적 입체 :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 것으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

 

 

* 시각 요소 : 눈에 지각 할 수 있는 요소

 

형태 : 볼륨감이 나타나는 모양. 일정한 크기 등 조형물 전체의 3차원

 - 자연 형태(조약돌 작가...기억?), 인공 형태, 추상 형태 등

 

크기 : 크기, 길이, 폭, 높이 등

 

색채 : 색의 3속성 - 색상, 명도, 채도

 

질감

 - 시각적 질감

 - 촉각적 질감

 

 - 직사광

 - 분광

 - 가시광선, 자외선, 적외선, 감마선, X선 등

 

명암

 - 실제감, 입체감, 양감

 

 

* 상관 요소 : 위치, 방향, 공간(원근감과 관련), 중량감(무게관련) 등

 

* 실제 요소 :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. 목적이 충족되었을 때

 

 

 

목차로 이동하기

 

to be continued...

 

 

 

 

★자료출처 및영상참조 : 유튜브 이기적영진닷컴

www.youtube.com/playlist?list=PLaVgeQDDXCGIGWUPpuzhzNFtJa8_ZnFPY

 

웹디자인 기능사 필기 핵심 이론

 

www.youtube.com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그리드형
LIST

댓글